건강관리/건강음식

봄에 먹어야 하는 봄나물의 효능

하우와우 하우와우 2021. 3. 13. 17:00

어느덧 봄기운이 만연한 때가 왔습니다. 봄철에 제철인 봄나물을 드셔야 할 때가 왔습니다. 봄철 산나물로 인해 식중독을 일으키는 경우도 있다고 하니 식용 가능한 나물인지 확인하시고 요리하셔서 섭취하시길 바라겠습니다. 봄철 입맛과 춘곤증에 도움이 될만한 봄철 산나물의 효능에 대해 알아보는 시간을 갖겠습니다. 

 

봄나물의 효능

1. 두릅

두릅에는 사포닌 성분이 함유되어 있어 암 유발 물질 나이트로 사민을 감소시키고 혈당 및 혈중 지질 조절에 효과적으로 심혈관 질환이나 당뇨병을 앓고 계신 분들이 찾는 음식입니다. 또한 비타민 A, 비타민C, 엽산, 아연 등 풍부한 비타민과 미네랄을 함유하고 있어 신체에 활력을 주어 춘곤증 해소에 도움이 됩니다.

※야생 두릅은 독성을 지니고 있는 경우도 있으니 반드시 끓는 물에 데쳐서 독성을 제거한 후에 섭취해야 합니다.

 

2. 미나리

미나리는 비타민A, 비타민C, 엽산, 칼슘 성분이 풍부합니다. 비타민C 성분과 엽산은 암 예방에 효과적으로 알려져 있으며 미나리는 알칼리성 채소이기 때문에 기관지의 염증과 미세먼지로부터 산성화 된 신체를 중화시키는 작용을 합니다.

 

3. 달래

달래는 비타민A, 비타민B1, 비타민B2, 비타민C, 칼슘, 철분, 인 성분이 함유되어 있어 우리 신체에 좋은 영양분을 가지고 있는 채소입니다. 또한 매운맛이 있어서 '작은 마늘'이라 불립니다. 달래는 항암성분인 알리신 성분이 함유되어 있어 항암, 항노화 방지 효과와 더불어 불면증 치료에도 도움이 됩니다.

※달래는 열을 가하면 비타민C가 파괴되므로 생으로 먹는 것을 권장합니다.

 

4. 쑥

쑥은 우리 몸의 유해 세균을 억제시키고 해독작용과 면역력 향상에 도움이 됩니다.

 

5. 냉이

냉이에는 식이섬유가 풍부한 채소로써 바나나보다 3배, 양배추보다 2.5배 높은 식이섬유를 포함하고 있어 신체의 독소 배출을 시키고 간 보호 및 신경안정 작용을 하며, 비타민과 무기질이 풍부하여 우리 신체의 생리기능 조절에 도움이 됩니다. 

 

6. 곰취

곰취에는 탄수화물, 칼륨, 칼슘, 단백질 등 풍부한 영양소를 지닌 채소입니다. 곰취에는 풍부한 칼슘이 함유되어 있어 면역력 약화를 유발하는 체내 활성산소를 제거하여 주는 베타카로틴 성분이 풍부하여 환절기에 약해지기 쉬운 면역력을 높이는데 도움이 됩니다.

 

참고사항

제가 작성한 건강 정보는 참고용으로만 사용하시고, 의사와 상담하여 자신의 건강 상태를 체크하신 후 이용하시길 바랍니다. 

도움이 될만한 글

 

숙취해소에 좋은 명태의 효능 및 좋은점

명태의 어원은 함경도 명천군의 '명'자와 고기를 잡은 어부의 성 태씨의 '태'자를 따서 명태라고 이름이 지어졌다고 유래되었습니다. 명태는 12월~1월까지가 제철입니다. 명태는 여러가지의 이름

howwow.net

 

 

피부미용에 좋은 무시래기의 효능

무는 여러모로 우리 몸에 좋은 영양분을 많이 함유되어 있는 것으로 알고 있습니다. 무시래기는 무의 몸통이 아닌 줄기와 잎을 말린 것을 시래기라고 합니다. 요즘 말린 무청은 별미로 드시거나

howwow.net

 

 

피부미용에 좋은 콩나물 효능

콩나물은 예전부터 서민의 친숙한 반찬거리에서부터 향토 별미로 사랑을 받고 있습니다. 콩나물국밥, 전주비빔밥 등 빠져서는 안될 귀중한 식품으로 자리 잡았습니다. 콩나물은 자생력이 강한

howwow.net